아산소방서(서장 김오식)는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화재·구조·구급 등 재난 상황에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신고 서비스 홍보에 나섰다.
다매체 119신고서비스는 기존 음성통화 외에 문자, 스마트폰 앱, 119누리집, 영상통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119로 위급한 상황을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영상통화 신고 방법은 119로 영상통화를 하면 119종합상황실에 연결되면서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현장 상황 전달이 가능하며, 외국인 또는 청각장애인 등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 쉽고 효과적으로 신고할 수 있다.
특히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전 설치 후 앱을 통한 신고는 재난 유형(화재·구조·구급)에 맞게 선택 후 문자를 보내 신고하면 이 경우 신고자의 GPS 위치정보가 119종합상황실로 전송되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한 위치추적 및 터치만으로 119에 신고할 수 있다.
또한 119 신고 시 정확한 사고 발생 장소(도로명판, 건물명, 전신주 번호, 승강기 고유번호 등) 안내와 사고 유형 및 인명피해 상황 등의 정보와 신고 후 출동대원이 신고자의 추가 상황 정보를 얻기 위해 역전화에 대비해야 한다.
김오식 아산소방서장은 “119 다매체 신고 서비스는 음성 전화 방식 신고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유용하며 119 다매체 신고 서비스를 홍보해 119 서비스 사각지대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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